2022년 승강기 안전주간 이렇게 펼쳐진다
- 작성자관리자
“승강기 안전과 산업발전을 위한 소통의 장”
2022년 승강기 안전주간 이렇게 펼쳐진다
승강기 안전과 승강기 산업발전을 위한 화합 및 소통의 장인 ‘2022년 승강기 안전주간’ 행사가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AT센타에서 열린다.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주관해 열리는 ‘2022년 승강기 안전주간’은 승강기 관련 기관, 협‧단체, 기업, 시민사회단체가 소통하고 상생 협력하여 승강기 안전문화를 확산하고 산업발전을 위한 새로운 길을 모색하게 된다.
◇ 3년만에 열리는 하이브리드 방식 기념식
해마다 11월에 열리는 승강기 안전주간 행사는 행정안전부와 한국승강기안전공단, 학계, 승강기 관련 협‧단체, 업계 등을 승강기 인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승강기 안전과 산업을 위해 소통하고 교류하는 기념식을 개최한다. 특히 이번 기념식은 일상 회복 전환에 따라 하이브리드(온・오프라인)방식으로 이루어 진다.
승강기 안전주간에는 승강기 안전에 공로가 큰 유공자 20명에게 대통령 포상 등 정부포상이 주어지고, 승강기 안전공모전 입상자 2명과 승강기 안전기술 및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자 2명 등 모두 4명에게는 공단 이사장 상이 수여된다.
기념식에서는 이사장 인사말, 승강기안전공단 주제영상, 축하공연, 안전기원 퍼포먼스 등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 승강기 안전 및 산업진흥 컨퍼런스
승강기 안전과 산업진흥을 위한 다양한 컨퍼런스도 개최된다. 이번 승강기 안전주간에는 모두 12개의 컨퍼런스가 열리며, 추후 승강기 안전주간 홈페이지에서 유튜브와 연계해 컨퍼런스 동영상을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다.
컨퍼런스에 참가하려면 승강기 안전주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우선 11월 8일 오전 10시부터 승강기 제조 및 유지관리업체를 대상으로 인증제도 및 인증기준 컨퍼런스가 열리는데 인증제도 및 인증기준에 대해 안전인증처에서 상세히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한다.
그 외 컨퍼런스는 ▲ 승강기 검사방법 표준화 주요내용 설명회 ▲ 승강기안전법령 시도지자체 교육 ▲ 안전네트워크 협의회 ▲ 승강기 미래기술과 산업진흥 ▲ 안전관리자 교육 ▲ 승강기 사고 분석 및 예방대책 설명회 ▲ 승강기 중대사고 사례 분석 및 중점 과리사항 설명회 ▲ 승강기교체관련 시방서 주요내용 해석 및 품질 개선 사례 ▲ 장기사용 승강기 안전관리 실무 ▲ 승강기학회 추계 학술대회 등 10개다.
◇ 승강기 안전훈련 및 캠페인
승강기안전주간에는 전국 지사에서 안전캠페인을 실시하며, 엘리베이터 갇힘고장 대응훈련과 대국민 안전 캠페인을 실시한다.
승강기 갇힘고장에 대한 인명구조 훈련을 서울지역본부와 KTX, 119구조대가 함께 실시한다. 이는 층 사이에 갇힌 사고가 발생했을 때를 가상해 119구조대가 출동해 안전하게 인명을 구조할 수 있도록 가상훈련을 실시한다.
◇ 국민 참여행사
승강기 안전주간 주관기관인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승강기 안전문화 확산 정착을 위한 국민 참여행사도 준비하고 있다.
먼저 공모전 국민투표에 참여하거나 안전공모전 수상작을 SNS통해 홍보하고 인증샷을 올리면 참가자들 가운데 추첨을 통해 다양한 상품이 주어진다.